본문 바로가기
강연회후기

돈의 감각(이명로) - 365인생학교 강연 후기

by Laurier 2019. 10. 25.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2540985&orderClick=LEa&Kc=#N

 

돈의 감각

《월급쟁이 부자들》의 저자, 경제 분야 유튜버 상승미소...

www.kyobobook.co.kr

엊그제 이명로님의 365인생학교 '돈의 감각' 강연회에 다녀왔어요.

강연을 들으면 조금 더 깊이 있는 얘기를 들을 수 있을까 했지만 책이랑 같은 내용었어요. 강연 듣는 동안, 이명로님의 책이나 강연이 확 와 닿지 않는 이유를 알 것 같았어요.

스토리텔링이 부족하신 것 같아요. 책도, 강연도 많은 것을 다루고 정말 깊이 있고 지금 이슈가 되고 있는 이야기를 하시는 것이 맞는데 그 부분 부분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나가시지를 못하시단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어제 강연을 들으면서 어느 정도 맥락이 파악이 됐던 건 사실이고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이 공부하고 기다려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사님께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얘기를 하시면서 그때 2007년 고점을 정확히 예측하고 금융위기 패닉 상태 때 주변 사람들에게 주식을 팔라고 얘기 했는데 회복하는데 2년 걸려 다시 돌아오더라는 얘기를 하시면서, 결국 흐름을 파악하지 못해 그런 실수를 했단 얘기를 하셨어요.



결국 돈의 흐름은 부채의 흐름인데 그 부채라는 것이 작은 돈을 빌리는 사람들의 얘기가 아니라 큰 돈을 쥐고 흔드는 사람들의 움직임을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고 그 돈의 흐름이 어디로 이동해 가는지를 잘 보라 하셨어요.

돈은 주식, 부동산, 환율, 채권, 농산물, 원자재, 금 등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이동하기 때문에 그 때 큰 돈을 빌려서 사람들이 어디로 이동하고 있는지를 보라고 하시네요.

어찌됐던 제가 강연을 들으면서 느낀 것은, 투자라는 것은 내가 돈 좀 모았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돈이 없지만 부채를 내서 투자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결국 돈을 모아 놓거나 돈을 빌려서 투자를 한다해도 흐름을 잘못 읽어 경기 하강 상태에서 투자를 해버리면 망하는 지름길이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경제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저로서는 그나마 공부한 것이 있다고 조금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진정으로 투자를 하려면 일단 돈부터 제대로 모으고, 내 직업을 그대로 유지 잘 하면서 계속 경제를 모니터링하면서 판단해야지 무턱대고 돈 좀 모았다고 투자할 것은 아니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난 번 '수축사회' 강연에서 홍성국 강사님도 미래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고 진짜 투자를 하려면 지금 다니는 직장을 열심히 다니는 것 그것이 투자라고 하셨어요.



그럼에도 엊그제 강연에서 들은 팁은 지금 부동산은 부자들이 돈을 빌려서 사는 것이기 때문에 부동산이 꺽이는 시점은 일반 부채가 아닌 부동산을 위한 대출에서의 연체율이 1%를 넘어가면 위험 신호라고 하셨고, 모든 사람들의 시선이 부정적일때는 위험신호가 아니라고 하시네요. 사람들이 지금 전 세계가 위기라고 해서 채권 시장으로 몰리고 있는데 이명로 강사님은 너무 많이 몰려 그것도 위험하다고 하셨구요.

정 불안하다면 안전자산인 달러를 적금 들듯이 조금씩 모으라는 얘기와 미국 etf나 미국 배당주를 적금 들듯이 하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한국 배당주는 1년에 한 번 배당을 주지만 미국은 3개월마다 배당금이 나온다고 하네요. 주의할 것은 달러로 환전되고 다시 한화로 거래되는 과정에서 환율 문제와 세금 등의 문제가 있으니 그건 조심해야 한다고 했고요.

어찌됐던 투자는 날고 긴다는 사람들도 힘든 것이기에 정말 끊임없는 공부가 10년 이상은 이어져야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질의 응답 시간에 어떤 분께서 이명로 강사가 한 말 중에서 '돈은 빚이다'라는 말을 감명 깊게 들었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분이 '빚이다'라는 발음을 [비지다]로 하셨어야 했는데 [비치다]로, 즉 '돈은 빛이다'로 들리게 하셨는데 그때 들었던 생각입니다. 우리 모두 돈이 '빚'이 아니라 '빛'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해서 돈으로 '빛'을 보는 세상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경제공부 합시다~

댓글